본문 바로가기

AWS

AWS 고정 IP 할당 받기 (EIP) + 주의사항!!!!

인스턴스도 결국 하나의 서버이기 때문에 IP가 존재합니다.

인스턴스 생성 시에 항상 새 IP를 할당하는데, 한 가지 조건이 더 있습니다. 같은 인스턴스를 중지하고 다시 시작할 때도 새 IP가 할당됩니다.

 

즉, 요금을 아끼기 위해 잠깐 인스턴스를 중지하고 다시 시작하면 IP가 변경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매번 접속해야 하는 IP가 변경돼서 PC에서 접근할 때마다 IP 주소를 확인해야 합니다. 굉장히 번거로우므로 인스턴스의 IP가 매번 변경되지 않고 고정 IP를 가지게 해야 합니다.

 

그럼, 고정 IP를 할당하겠습니다.

 

 

  • EIP 할당

AWS의 고정 IP를 Elastic IP(EIP, 탄력적 IP)라고 합니다. EC2 인스턴스 페이지의 왼쪽 카테고리에서 탄력적 IP를 눌러 선택하고 주소가 없으므로 [새 주소 할당] 버튼을 클릭해서 바로 [할당] 버튼을 클릭합니다.

 

 

생성이 완료되면, 방금 생성한 탄력적 IP와 내 EC2 주소를 연결합니다. [탄력적 IP 주소 연결] 버튼을 클릭합니다. (캡처생략)

주소 연결을 위해 생성한 EC2 이름과 IP를 선택하고 [연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스턴스 탭으로 가 퍼블릭, 탄력적 IP가 모두 잘 연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여기까지 진행했으면 EC2 인스턴스 생성 과정은 끝났습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방금 생성한 탄력적 IP는 생성하고 EC2 서버에 연결하지 않으면 비용이 발생합니다. 즉, 생성한 탄력적 IP는 무조건 EC2에 바로 연결해야 하며 만약 더는 사용할 인스턴스가 없을 때도 탄력적 IP를 삭제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비용 청구가 되므로 꼭 잊지 않고 삭제해야 합니다.

 

 

 

※ 기존에 이미 우분투로 접속하던 EC2 인스턴스에 고정 IP를 할당한 경우, putty.exe를 실행하여 HostName을 바꿔주어야 합니다. username@퍼블릭IP주소 설정되어 있던 것을 username@탄력적IP주소 로 변경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