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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지식 쌓기

S&OP란

제조업 SCM 혁신의 중심 'S&OP'

 

  • 판매 부서 - 실제 고객 수요보다 더 많은 양을 생산 부서에 요구
  • 생산 부서 - 생산 효율을 고려해서 판매 부서에서 주문하는 양보다 덜 생산함

 

S&OP는 고객의 수요와 기업의 공급을 일치 시켜 불필요한 재고를 최소화하는 것

Sales(판매) - 수요 측면

Operations(운영) - 공급 측면

 

S&OP의 핵심은 단일 계획(Single Plan)에 의한 실행

이를 위해 회사의 경영 목표를 달성하는 최선의 계획이 수립되어야 하는데

판매, 생산, 구매, 개발, 재무 등 회사 내의 모든 계획이 동기화되어야 한다.

 

 

 

S&OP가 잘못 시행되고 있는 예


 

  • 보고에 집중: 주로 생산, 판매 동향을 요약하고 리더에게 데이터(특히 겨롸 측면)를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실질적인 의사결정이 이루어지지 못한다. 더불어, SCM 운영 역량은 계속 제자리에 머문다
  • 데이터 신뢰도 부족: 판매 부서와 생산 부서 각각 자신들이 만든 데이터를 가지고 일방적인 주장을 펼치는 경우가 자주 있다. 데이터 품질과 정보 출처, 분석 방법에 대한 객관성이 부족하고 주관적으로 데이터가 생성된다면 적절한 의사결정을 할 수 없다.
  • 복잡하고 상세한 발표: 회의 참여자들이 모두 SCM 용어에 익숙하다고 가정해 전문 용어와 너무 많은 정보를 사용해 지나치게 상세한 자료를 만드는 경우가 있다. 다양한 팀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공통적인 비즈니스 언어로 내용을 작성하고 실질적인 실행이 될 수 있도록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성공적인 S&OP를 위한 체크 포인트


  • 관련 임원, 주요 팀장 등 이해관계자들이 회의에 참석해야 한다.
  • 회의 중에 내릴 의사결정 사항들은 사전에 분명히 정리되어야 한다. 그리고, 의사결정은 충분한 자료와 사업상 판단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
  • 회의 초점이 너무 단기간의 이슈 해결에만 급급해서는 안 된다. 전체 계획 구간에 걸쳐 잘 분배되어야 한다.
  • 수요 계획과 공급 계획이 균형을 이루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특별한 공급 조치를 취할 때, 고객 서비스 수준, 비용, 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명하게 알 수 있어야 한다.

 

 

 

 

 

 

출처 - https://blog.lgcns.com/2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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